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플러터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 한다.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 Flutter SDK 설치
- Flutter 개발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IDE에서 진행하므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IDE를 먼저 설치를 진행한다.
- Flutter SDK도 설치를 진행한다. OS에 맞는 SDK를 설치하면 된다.
2. Flutter 플러그인 설치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Plugins 메뉴에서 flutter를 검색하고 install을 진행한다.
- 개인정보 관련 안내 팝업이 노출되면 Accept를 선택하여 설치를 계속 진행한다.
- Flutter를 설치를 진행하면 Dart 플러그인도 설치에 대해 선택해야 하는 팝업이 노출되는데 이때도 Accept를 선택하여 함께 설치해준다.
- 플러그인 설치가 모두 완료되었다면 IDE를 재시작한다.
3. 새 프로젝트 생성하기
IDE에 신규로 생성된 [New Flutter Project] 선택하고 처음에 설치한 SDK의 Path를 지정하고 [Next]를 선택하면 New Project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생성할 프로젝트 정보를 입력한다.
- Project name : 생성할 프로젝트 이름이며 영어 소문자, 숫자, 언더바만 허용된다.
- Project location : 프로젝트가 생성될 경로를 지정한다.
- Description :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입력한다. 필수는 아니다.
- Project type : 프로젝트 타입을 선택한다. 기본은 Application으로 되어있다.
- Organization : 프로젝트 고유 식별 ID를 입력한다. 패키지(일반적으로 개발사의 도메인 역순을 이용)를 입력
- Platforms : 프로젝트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OS 플랫폼을 선택한다.
모두 입력을 끝냈으면 [Finish]를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4. Flutter 프로젝트 구조 설명
pubspec.yaml
Flutter 프로젝트의 버전을 관리하고 라이브러리 디펜던시 관리 등의 메타 데이터를 관리하는 파일이다.
platform 디렉터리 (android, ios)
Flutter 프로젝트는 크로스 플랫폼이므로 다양한 플랫폼을 하나의 코드로(Dart) 개발이 되며 각 플랫폼의 디렉터리는 각 플랫폼의 메타데이터를 관리하는 파일들로 이루어져 있다. 개발자가 직접적으로 안에 내용을 개발할 일은 없지만 플랫폼 배포를 진행 시 배포 관련 데이터를 수정하게 된다.
lib 디렉터리
Flutter 프로젝트가 개발되는 메인 폴더이며 Dart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을 하게 된다. 이 디렉터리 기준으로 앱을 빌드하고 실행한다.
test 디렉터리
Dart 클래스 파일들의 테스트 코드를 저장하는 디렉터리이다.
5. 생성된 기본 프로젝트 빌드 & 실행
기본으로 만들어진 프로젝트를 Chrome(web)으로 실행시켜 보자.
크롬 브라우저에 +버튼을 누르면 카운트가 증가되는 예제가 실행된다.
6. Android 에뮬레이터 연동
- SDK Manager를 실행하고 원하는 안드로이드 SDK 버전을 설치한다.
- Device Manager를 실행하고 Create device 버튼을 선택하고 원하는 안드로이드 테스트 디바이스를 설치한다.
디바이스 선택 창에 Android Emulator: Pixel 4 API 29 테스트 디바이스가 생성되어 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선택 후 프로젝트를 실행시켜보면 안드로이드에 앱이 설치된 후 열린다.
7. ios 에뮬레이터 연동
참고로 ios 에뮬레이터는 Mac에서만 가능하다.
1. 앱스토어에서 Xcode를 설치한다. Xcode가 13기가라서 오래 걸리므로 여유 있게 준비하자.
2. Xcode가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Open iOS simulator를 실행한다.
3. ios simulator 설치를 진행한다. ios simulator가 설치했는데도 ios 디바이스가 잡히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차례대로 수행하자.
sudo xcode-select --switch /Applications/Xcode.app/Contents/Developer
sudo xcodebuild -runFirstLaunch
sudo xcodebuild -license
4. ios 시뮬레이터가 잡히면 선택하고 프로젝트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해보자.
5. ios 어플리케이션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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